(사)한국사교댄스연맹

한국사교댄스연맹

사교댄스
사교댄스 종목소개

종목소개

한국사교댄스연맹

Jittrebug (지터벅, 지르바, 지르박)

한국 정통 사교댄스의 대표적인 춤 지르박은 미국에서 유행한 지터벅, 스윙과 록큰 롤에 그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영문 발음은 지터벅인데 일본인들이 터와 벅 발음이 되지않아 지르바라고 불렀던 것이 우리나라에서는 지루박이라고 명칭을 사용했다는 설이 유력합니다.

일제 강점기에 일부 상류층에서 비밀리에 즐겼던 지르박은 해방이 되고 남한에 주둔한 미군 G.I들에 의해 본격 수입이 되었습니다.
그 당시 지르박의 스텝과 동작 형태는 역삼각형의 SSQQ에 맞추어 추는 경쾌한 댄스였으며, 몸의 움직임 또한 스윙의 율동적인 춤이었습니다.
당시 혼란한 시대상과 맞물려 정비석의 소설 ‘자유부인’과 박인수 사건은 사교댄스를 음지로 몰아넣은 큰 사건이기도 했습니다.

5. 16 이후, 정부에서는 국가 시책에 역행하고 사회에 물의를 일으킨다는 이유로 사교댄스를 가르치는 사람들을 단속하고, 댄스를 사회악으로 규정하게 이르렀습니다. 자연히 사교댄스를 배우고 가르치는 학원은 숨어들 수밖에 없는 환경으로 전락하게 되면서, 정통 지르박의 형태에도 변화를 가져오게 됩니다.

댄스학원의 허가제도 되지 않아서 비밀리에 춤을 배우고 즐기다가 비로소, 1992년도에 댄스학원의 명칭으로 체육시설 설치에 관한 법률에 포함되면서 단속을 피 할수 있게 되었으나, 아직도 미흡한 법률로 인하여 학원 허가에도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율동적인 역삼각형의 지르박은 한국인의 정서와 사회 환경에 맞추어 일자로 변형하게 되었고, 이 일자 지르박이 전국의 댄스장(캬바레, 유흥업소 등)에서 추어지게 되면서 일자 지르박은 오늘날까지 한국의 사교댄스의 대표적인 종목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SSQQ의 4스텝 리듬에서 123456의 6스텝으로 구성되는 지르박은 그동안 각 지역에서 발생한 변형적 지르박인 난스텝, 246, 따닥발 등 많은 지르박이 한때 유행하기도 하였으나, 세월이 지나도 우리 정서에 맞는 일자 지르박은 한국 정통 사교댄스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사교댄스와 음악의 이해 참조)

Blues (블루스)

미국 남북전쟁 이전, 남부 미시시피강 유역에서 흑인 노예들에 의해 불려진 흑인 영가에서 유래한 블루스는, 하루 종일 목화밭에 고된 노동을 마치고 밤이면 고향 아프리카에 두고 온 어머니와 가족을 그리면 불렀던 노래입니다.
이 흑인 영가를 미국 음악인들에 의해 일정 운율과 리듬에 맞춰서 연주를 하게 되고, 전 세계적으로 큰 유행을 하게됩니다. 느리고 슬픈 곡에 맞춰 추는 블루스는, 쿼터 턴(Quarter Turn), 첵크 턴(Check Turn) 등 스텝이 6-7가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SSQQ 또는 SQQ 등, Slow 때는 걷고 QQ 때 발을 모으는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의 블루스 곡이 너무 느려 원래의 빠르기와 맞지 않아, 반대로 Slow 때는 모으고, QQ때 걷는 형태로 현재 추어지고 있으나, 그 원리는 같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스텝이 단순하고 몇 가지 되지 않아 다른 댄스의 동작들을 블루스화 시켜 다양하게 추고 있는 것입니다.
(사교댄스와 음악의 이해 참조)

Trot (트로트)

일본 엔까의 영향과 일제 강점기 한국인의 정서에 맞게 불려진 트로트 음악에 기초를 두고 있습니다.
스텝은 블루스와 흡사하나 음악의 빠르기에 맞춰서 추고, 슬로우 폭스 트롯과는 다른 춤이기도 합니다.
(사교댄스와 음악의 이해 참조)